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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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3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4조【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5조【학생의 권리】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⑤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⑥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 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⑦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⑧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⑨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⑩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⑪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⑬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 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⑭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 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⑮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⑯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⑰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⑱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⑲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⑳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⑳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㉑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㉒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㉓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㉔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6조【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 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⑨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⑩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⑪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 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⑫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 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⑬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⑭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⑮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⑯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⑰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 2 장 학생포상과 교육적 지도, 학생자치활동, 학생지도방법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제7조【학교생활규정】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 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으로 정한다.
제 1절 교내생활
제8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학급 및 수업에서의 태도】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⑤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⑥ 학습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⑦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제10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③ 특별교실 및 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준수하 고 사용 이후 소등 및 정리 정돈을 한다.
제11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③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12조【교우 및 대인 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 ②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 ③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 하지 않는다.
  • ④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 ⑤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 ⑥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 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제13조【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2. 학교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3.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
  • 4. 광주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232-3117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제14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 남녀 학생 단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한다.
제15조【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 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 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 ③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 ④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 ⑤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제16조【여가활동】
학생들은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 ④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 ⑤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 ⑥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다.
  • ⑦ 화투, 카드놀이 등 금품이 오가는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17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 ①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8조【안전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제19조【진로교육】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교육에 힘쓴다.
  •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은 1학년부터 단계별 수준별 교육를 실시한다.
  •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0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사전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단, 평일 근무시간에 한함, 공휴일은 제외)
  •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제 2절 교외생활
제21조【교외생활 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교외생활교육에 힘쓴다.
  • ①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 ② 학교주변 문방구 및 상점 주인들로 구성된 교외생활선도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장의 위촉을 받아 본교 어린이를 비롯 학교주변 청소년들의 교외생활 선도활동을 할 수 있다.
제22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3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 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 3절 학생 포상
제24조【종류】
본교 학생의 포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 예시1) 학력부분 - 체육상, 예능상, 기능상 등
  • 예시2) 모범부분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등
  • 예시3) 근면부분 - 6년 개근상
  • 예시4) 특 별 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25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26조【외부로부터의 포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제27조【예체능부분】
① 체육상: 운동 기능이 특출하여 각종 대회에서 입상한 실적이 현저한 자에게 다음 각 호에 준하여 수여한다.
  • 1. 개인: 시․도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 2. 단체: 시․도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② 예능상: 음악, 미술, 문학, 웅변 등의 분야에 특기를 가진 자로서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③ 기능상 : 과학, 기술 및 기타 기능이 탁월하여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제28조【모범부분】
① 공로상: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② 효행상: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③ 선행상: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 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④ 봉사상: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⑤ 기타: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상 구별이 어려운 경우, 각 항 수상대상자의 수를 2명 이내에서 증감할 수 있다.
제29조【근면부분】
6년 개근상: 6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에게 수여한다.
제30조【특별상】
교내․외 행사나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제31조【선행상】
각 학급에서는 수시로 선행 학생을 추천 표창할 수 있다.
제 4절 학생생활교육
제32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3. 반복적이고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33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 2. 교육환경 조성
  • 3. 시정 요구
  •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5. 생활교육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 6.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34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① 학생의 훈육․훈례를 위하여 행하는 체벌은 지양한다. 그러나 교육상 불가피할 때에는 학생에게 교육적인 지벌(知罰)과 덕벌(德罰)을 가할 수 있다.
② 학생으로 하여금 교육적 벌을 받음으로써 스스로 잘못을 느끼고 행동 수정을 가능케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③ 학생에게 교육적 벌을 주고자 할 때에는 이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행동 발달 평가 상의 불이익
  • 2. 학습 태만 : 지벌(知罰)
  • 3. 비교육적 행동 : 반성문 쓰기, 학급 봉사활동, 학교 내 봉사 활동
④ 교육적 벌은 학생을 지도하여야 할 당사자인 교원(담임교사)이 행한다. 그러나 지도 당사자인 교원이 지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유덕 Wee Class 담당교사, 생활지도 담당교사, 인성교육부장, 교감선생님, 교장선생님이 연계하여 지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을 경우, 서부교육지원청 Wee Center, 우리 학교 관할 경찰서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⑤ 그 밖에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 3.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 4. 훼손 시설이나 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및 청소
  • 5. 학부모 통보 및 상담
제35조【지벌】
① 학업이 태만한 학생에게 주어지는 벌이다. 수업 태도가 매우 불성실 하여 정해진 학습량을 해결하지 못한 학생, 지속적으로 과제 해결이 미흡하여 많은 노력이 필요한 학생이 이에 해당된다.
② 지벌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 1. 방과 후 지도 교사가 정해준 분량의 학습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 2. 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로 한다.
  • 3. 기간은 1주일 내로 하며, 지도 교사가 교육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낄 때는 기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③ 지벌의 징계를 받은 사실에 대하여 학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하여 가정에서 교육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제36조【덕벌】
① 다음과 같은 경우에 덕벌을 행할 수 있다.
  • 1. 교사의 개인적인 훈계 내용을 이유 없이 반복하여 어길 경우
  • 2. 수업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 3.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 또는 물품 등에 손상․손해를 끼치는 사례가 반복될 경우
  • 4. 타인을 협박․공갈․위협하는 언행으로 남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를 반복 할 경우
  • 5. 다른 학생을 상습적으로 괴롭히는 경우
  • 6. 음주‧흡연‧약물 오남용, 문란한 이성교제 등으로 학생으로서 신분에 어긋난 행동을 반복할 경우
  • 7. 남을 해칠 목적으로 흉기 등을 소지하는 경우
  • 8. 각종 평가 중 부정 행위를 저지른 경우
  • 9. 출입 금지 지역에서 싸움 등 불미스런 행위를 할 경우
  • 10. 기타 덕벌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덕벌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실시한다.
  • 1. 반성문 쓰기 : 방과 후 자신의 잘못을 구체적으로 반성하는 내용의 반성문을 쓰고 행동을 수정하도록 지도한다.
  • 2. 학급 내 봉사활동 : 반성문을 써도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경우, 방과 후 교실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한다. 시간은 1시간 정도로 하며, 기간은 1주일 이내로 한다.
  • 3. 교내 봉사활동 : 학급 내 봉사활동으로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경우, 교내 봉사 활동을 실시하며, 시간은 1시간, 기간은 1주일 이내로 한다.
  • 4. 서부교육청 Wee Center, 우리 학교 관할 경찰서와 연계 지도: 봉사 활동에 의한 덕벌에도 행동의 변화가 없고, 지도 교사가 지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서부교육지원청 Wee Center, 우리 학교 관할 경찰서와 연계하여 교육적인 지도를 할 수 있다.
③ 덕벌의 징계를 받은 사실에 대하여 학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하여 가정에서 교육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제37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과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 5절 학급회 및 전교학생회
제38조【회원】
학급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1~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39조【권리 및 의무】
학급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40조【금지활동】
학급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41조【협의․지원사항】
학급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생 연구활동
  •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 ③ 각종 봉사활동
  • ④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42조【승인】
학급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43조【학생회 임원】
학생회 임원의 선출 및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임원의 선출
  • 1. 학급 임원은 5명으로 한다.
  • 2. 임원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3. 임원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② 임원의 직무
  • 1. 학급 임원은 공동회장제로서 요일 단위 순환․임무 수행을 권장한다.
  • 2.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학생회를 대표한다.
  •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제44조【부서】
학급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 ①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 ② 신문방송부 : 학급 홈페이지와 기자재 관리, 학급 행사 알리기
  • ③ 학습부 : 각 교과별 학습 준비
  • ④ 체육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 ⑤ 도서부 : 학교․학급 도서 관리 및 독후활동
  • ⑥ 환경미화부 : 학교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제45조【전교학생회】
학급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① 구성
  • 1. 회장(1명), 부회장(2명), 4 - 6학년 각 학급의 임원으로 구성한다.
  • 2. 회장이 의장이 된다.
  • 3. 전교 학생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하되,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② 기능
  • 1. 월생활 반성 및 월 계획 수립
  • 2. 이웃돕기, 봉사활동, 건의사항 협의
  • 3. 기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의 제안 및 협의
③ 회의
  •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2. 정기총회는 월 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3.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4. 전교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 6절 정보통신
제46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⑦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47조【통신기기 관리】
①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등)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②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시간,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전자 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④ 교내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 3 장 생활교육위원회 및 징계

제48조【생활교육위원회】
① 학생의 징계 및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생활교육 담당교사, 교무부장, 각 학년 부장, 상담교사(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가 참석할 수 있다.
③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④ 학교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별 생활교육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49조【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생활교육 관련 주요 사안이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②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50조【개회 및 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1조【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52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교내 봉사: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② 사회봉사: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③ 특별교육이수: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④ 출석정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한다.
  •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53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① 학교내 봉사: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교원들의 업무보조,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 ② 사회봉사: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③ 특별교육이수: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④ 출석정지: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출석정지 기간은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예. 미인정 결석(00일))
제54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55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① 학교장은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공휴일 제외)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공휴일 제외)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56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①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②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57조【사후 조치】
담임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의 징계 이수를 확인을 하고, 상담교사(사)와의 협조를 통해 수시로 관찰․지도한다.
제58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용 교내
봉사
(10일 이내)
사회
봉사
(10일 이내)
특별
교육
(10일 이내)
출석
정지
(10일 이내)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협박, 폭행 등
4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5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6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7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8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
9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
10 상습적 흡연 및 음주
11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 복용
12 금품이나 현물이 오가는 도박 등 사행성 오락 행위
13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4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15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활동
16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7 기타 학생생활규칙을 위반한 행위

제 4 장 개정절차

제59조【개정절차】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관 관련한 사항’을 개정할 때에는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한다.
제60조【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8인에서 12인 사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 때 학생 대표는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며, 교원의 수는 학생 수와 동일하게 한다. 위원회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내용에 대해 공고하여야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안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사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61조【개정안의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4. 학생회 대표(전교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② 단, 제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2조【문헌 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3조【심의 및 결정】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제64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 【제정일】
이 규정은 2000년 10월 1일에 제정하였다.
제2조 【구 성】
본 유덕초등학교생활규정은 총 5장 및 부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3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07년 4월 10일에 개정하였다.
제4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7년 4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5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09년 4월 7일에 개정하였다.
제6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4월 7일부터 시행한다.
제7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1년 5월 3일에 개정하였다.
제8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5월 3일부터 시행한다.
제9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1년 11월 25일에 개정하였다.
제10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제11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2년 5월 31일에 개정하였다.
제12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5월 31일부터 시행한다.
제13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3년 4월 11일에 개정하였다.
제14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4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제15조【개정일】
이 규정은 2014년 5월 29일에 개정하였다.
제16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4년 5월 29일부터 시행한다.
제17조【개정일】
이 규정은 2015년 4월 7일에 개정하였다.
제18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5년 4월 7일부터 시행한다.
제19조【개정일】
이 규정은 2019년 7월 9일에 개정하였다.
제20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7월 9일부터 시행한다.
제2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20년 7월 28일부터 시행한다.
제22조【개정일】
이 규정은 2020년 7월 28일에 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