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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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3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4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5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 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 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 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6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 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 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 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제7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기능】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 위원회를 둔다.
제8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ㆍ소집】
1. 자치위원회의 위원은 5인 이상 10인 이하로 구성하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해당 학교의 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 1. 해당 학교의 교감
  • 2. 해당 학교의 교사 중 학생생활교육의 경력이 있는 교사
  • 3.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 대표
  • 4. 판사․검사․변호사․법률전문가
  • 5. 해당 학교를 관할하는 경찰서 소속 경찰공무원
  • 6. 의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
  • 7. 그 밖에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 보호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
  • 8. 학부모 위원이 과반수가 되도록 구성한다.
2. 자치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위원장이 사고로 직무를 대행 할 수 없을 때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정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3.자치위원회의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자치위원 회의 위원의 사임 등으로 새로 위촉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4.학교장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 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자치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 2. 학교장이 학교폭력관련 사실에 관하여 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 3. 피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요청하는 경우
  • 4. 학교폭력이 발생한 사실을 신고받거나 보고받은 경우
  • 5.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5.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사안별 개최와 별개로 분기별로 1회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6. 자치위원회는 회의의 일시, 장소, 출석위원, 토의내용 및 의결사항 등이 기록된 회의록을 작성․보존하여야 한다.
7. 학교폭력 사안의 신속 대응을 위해 경미한 사안은 전문상담교사․보건교사․학교폭력문제를 담당하는 책임교사 등으로 구성된 학교폭력전담기구에서 조사․심의․보고 한다.
제9조【학교폭력 예방교육】
1.학교장은 학생의 육체적․정신적 보호와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2. 학교장은 학기당 1회 이상 학교의 교육과정 및 학생생활지도계획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제10조【피해학생의 보호】
1. 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다음에 해당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 1. 심리상담 및 조언
  • 2. 일시보호
  • 3. 치료를 위한 요양
  • 4. 학급교체
  • 5.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 학교장은 피해학생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당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제1항 제2호 및 제3호의 규정에 의한 결석은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이를 출석일수에 산입할 수 있다.
4. 학교장은 성적 등을 평가함에 있어서 제2항의 규정에 따른 조치로 인하여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지 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5. 제1항 제3호에 따라 사용되는 비용은 가해학생의 보호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제한을 두지 않고 학교안전공제회가 피해학생의 심리상담․일시보호․치료를 위한 요양에 소요되는 비용을 우선 부담 후 가해 학생 부모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
6. 누구든지 장애 등을 이유로 장애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여서는 안된다.
7.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장애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장애인 전문 상담가의 상담 또는 장애인전문 치료기관의 요양 조치를 학교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8. 제7항에 따른 요청이 있는 때에는 학교의 장은 해당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제5항을 준용한다.
제11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1. 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가해학생에 대하여 다음에 해당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 1. 서면사과
  • 2.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 3. 학교에서의 봉사
  • 4. 사회봉사
  • 5.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 6. 출석정지(기한 제한 없음)
  • 7. 학급교체
  • 8. 전학
  • 9. 퇴학처분
2. 제 1항 제5호의 처분을 받은 가해 학생은 교육감이 정한 기관에서 특별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특별교육기간은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학부모 동의 없이도 가해학생에 대한 심리치료를 추진할 수 있다.
3. 학교의 장은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가 긴급하다고 인정할 경우 우선 제1항 제1호, 제2호 및 제3호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치위원회에 즉시 보고하고 추인을 받아야 한다.
4. 자치위원회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조치를 요청하기 전에 가해학생 및 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5.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청이 있을 때, 학교장은 당해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 학교장은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한 때에는 가해학생과 보호자에게 이를 통지하여야 하며, 가해학생이 이를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때에는 「초․중등교육법」제18조에 따라 징계하여야 한다.
7. 가해학생이 제1항 제3호부터 제6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조치를 받은 경우, 이와 관련된 결석은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때에는 이를 출석일수에 산입할 수 있다.
8. 자치위원회는 가해학생이 특별교육을 이수할 경우, 가해자 학부모도 의무적으로 특별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불응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9. 피해 학생이 장애 학생인 경우, 제1항의 조치에서 한 단계 더 높은 조치를 취한다.
10.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하고, 출석정지 및 전학을 시킬 수 있다.
11. 지역교육장이 학구나 학교군에 관계없이 피해학생 보호에 충분한 거리를 두어 전학 조치하며 전학 조치를 받은 학생은 반드시 이수하여 한다.
12. 가해학생이 제 1항의 제 6호는 학교폭력 발생 즉시 학교장이 출석정지 조치를 시행할 수 있다. 출석정지로 연간수업일수 3분의 1 미만일 경우 유급한다.
13.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징계 조치 사항을 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학적 사항의 특기사항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기재할 수 있다.
제12조【분쟁조정】
1.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분쟁이 있는 경우, 그 분쟁을 조정할 수 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분쟁의 조정기간은 1월을 넘지 못한다.
3. 학교폭력과 관련한 분쟁조정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한다.
  • 1.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또는 그 보호자 간의 손해배상에 관련된 합의조정
  • 2. 그 밖에 자치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4. 자치위원회는 분쟁조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관계기관의 협조를 얻어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할 수 있다.
5. 자치위원회가 분쟁조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이를 피해학생, 가해학생 및 그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14조【학교폭력신고의 의무 】
1. 학교폭력 현장을 보거나 그 사실을 알게 된 자는 학교 등 관계기관에 즉시 신고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신고를 받은 기관은 이를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의 보호자 또는 소속 학교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3. 누구라도 학교폭력의 예비․음모 등을 알게 된 자는 이를 학교의 장 또는 자치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 다만, 교원이 이를 알게 되었을 경우에는 학교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장 학생포상과 징계, 학생자치활동, 학생지도방법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제15조【학교생활규정 】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 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으로 정한다.
제 1절 교내생활
제16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7조【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8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9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20조【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2. 학교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3.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
  • 4. 광주여성․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232-3117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제21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2.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3. 남녀 학생 단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 4.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한다.
제22조【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 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 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5.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제23조【여가활동】
학생들은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24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장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와 학생 신분에 맞는 편하고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 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25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26조【안전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제27조【진로교육】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교육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은 1학년부터 단계별 수준별 교육를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8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사전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단, 평일 근무시간에 한함, 공휴일은 제외)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제29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횟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3.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4. 학부모 동반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10일 이내로 한다. (학부모 동반 국외 현장체험학습의 경우는 학교장 간 협의가 된 교환학습의 경우에만 1개월 이내에서 학교장의 허가 하에 가능)
  •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4.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5.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6.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7.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 하지 않는다.
8.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마지막 경우로 처리한다.
9.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10.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30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제1항 별표 2를 근거로 함.)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 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2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비 고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제31조【출석사항 평가】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제32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 한 경우
2. 사고로 인한 결석: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3. 기타 결석
  •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 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33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 2절 교외생활
제34조【교외생활 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교외생활교육에 힘쓴다.
1.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2. 학교주변 문방구 및 상점 주인들로 구성된 교외생활선도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장의 위촉을 받아 본교 어린이를 비롯 학교주변 청소년들의 교외생활 선도활동을 할 수 있다.
제35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36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 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 3절 학생 포상
제37조【종류】
본교 학생의 포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 예시1) 학력부분 - 체육상, 예능상, 기능상 등
  • 예시2) 모범부분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등
  • 예시3) 근면부분 - 6년 개근상
  • 예시4) 특 별 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38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39조【외부로부터의 포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제40조【예체능부분】
1. 체육상: 운동 기능이 특출하여 각종 대회에서 입상한 실적이 현저한 자에게 다음 각 호에 준하여 수여한다.
  • 1. 개인: 시․도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 2. 단체: 시․도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2. 예능상: 음악, 미술, 문학, 웅변 등의 분야에 특기를 가진 자로서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3. 기능상 : 과학, 기술 및 기타 기능이 탁월하여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제41조【모범부분】
1. 공로상: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2. 효행상: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3. 선행상: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 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4. 봉사상: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5. 기타: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상 구별이 어려운 경우, 각 항 수상대상자의 수를 2명 이내에서 증감할 수 있다.
제42조【근면부분】
1. 6년 개근상: 6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에게 수여한다.
제43조【특별상】
교내․외 행사나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제44조【선행상】
각 학급에서는 수시로 선행 학생을 추천 표창할 수 있다.
제 4절 학생 징계
제45조【교육적 벌】
1. 학생의 훈육․훈례를 위하여 행하는 체벌은 지양한다. 그러나 교육상 불가피할 때에는 학생에게 교육적인 지벌(知罰)과 덕벌(德罰)을 가할 수 있다.
2. 학생으로 하여금 교육적 벌을 받음으로써 스스로 잘못을 느끼고 행동 수정을 가능케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3. 학생에게 교육적 벌을 주고자 할 때에는 이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행동 발달 평가 상의 불이익
  • 2. 학습 태만 : 지벌(知罰)
  • 3. 비교육적 행동 : 반성문 쓰기, 학급 봉사활동, 학교 내 봉사 활동
4. 교육적 벌은 학생을 지도하여야 할 당사자인 교원(담임교사)이 행한다. 그러나 지도 당사자인 교원이 지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유덕 Wee Class 담당교사, 생활지도 담당교사, 인성교육부장, 교감선생님, 교장선생님이 연계하여 지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을 경우, 서부교육지원청 Wee Center, 우리 학교 관할 경찰서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제46조【지벌】
1. 학업이 태만한 학생에게 주어지는 벌이다. 수업 태도가 매우 불성실 하여 정해진 학습량을 해결하지 못한 학생, 지속적으로 과제 해결이 미흡하여 많은 노력이 필요한 학생이 이에 해당된다.
2. 지벌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 1. 방과 후 지도 교사가 정해준 분량의 학습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 2. 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로 한다.
  • 3. 기간은 1주일 내로 하며, 지도 교사가 교육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낄 때는 기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3. 지벌의 징계를 받은 사실에 대하여 학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하여 가정에서 교육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제47조【덕벌】
1. 다음과 같은 경우에 덕벌을 행할 수 있다.
  • 1. 교사의 개인적인 훈계 내용을 이유 없이 반복하여 어길 경우
  • 2. 수업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 3.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 또는 물품 등에 손상․손해를 끼치는 사례가 반복될 경우
  • 4. 타인을 협박․공갈․위협하는 언행으로 남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를 반복 할 경우
  • 5. 다른 학생을 상습적으로 괴롭히는 경우
  • 6. 음주‧흡연‧약물 오남용, 문란한 이성교제 등으로 학생으로서 신분에 어긋난 행동을 반복할 경우
  • 7. 남을 해칠 목적으로 흉기 등을 소지하는 경우
  • 8. 각종 평가 중 부정 행위를 저지른 경우
  • 9. 출입 금지 지역에서 싸움 등 불미스런 행위를 할 경우
  • 10. 기타 덕벌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덕벌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실시한다.
  • 1. 반성문 쓰기 : 방과 후 자신의 잘못을 구체적으로 반성하는 내용의 반성문을 쓰고 행동을 수정하도록 지도한다.
  • 2. 학급 내 봉사활동 : 반성문을 써도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경우, 방과 후 교실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한다. 시간은 1시간 정도로 하며, 기간은 1주일 이내로 한다.
  • 3. 교내 봉사활동 : 학급 내 봉사활동으로 행동의 변화가 없는 경우, 교내 봉사 활동을 실시하며, 시간은 1시간, 기간은 1주일 이내로 한다.
  • 4. 서부교육청 Wee Center, 우리 학교 관할 경찰서와 연계 지도: 봉사 활동에 의한 덕벌에도 행동의 변화가 없고, 지도 교사가 지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서부교육지원청 Wee Center, 우리 학교 관할 경찰서와 연계하여 교육적인 지도를 할 수 있다.
3. 덕벌의 징계를 받은 사실에 대하여 학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하여 가정에서 교육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제48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과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 5절 학급회 및 전교학생회
제49조【회원】
학급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1~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50조【권리 및 의무】
학급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51조【금지활동】
학급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52조【협의ㆍ지원사항】
학급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53조【승인】
학급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54조【학생회 임원】
학생회 임원의 선출 및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임원의 선출
  • 1. 학급 임원은 5명으로 한다.
  • 2. 임원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3. 임원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2. 임원의 직무
  • 1. 학급 임원은 공동회장제로서 요일 단위 순환․임무 수행을 권장한다.
  • 2.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학생회를 대표한다.
  •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제55조【부서】
학급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1.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2. 신문방송부 : 학급 홈페이지와 기자재 관리, 학급 행사 알리기
3. 학습부 : 각 교과별 학습 준비
4. 체육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5. 도서부 : 학교․학급 도서 관리 및 독후활동
6. 환경미화부 : 학교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제56조【전교학생회】
학급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1. 구성
  • 1. 회장(1명), 부회장(2명), 4 - 6학년 각 학급의 임원으로 구성한다.
  • 2. 회장이 의장이 된다.
  • 3. 전교 학생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하되,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2. 기능
  • 1. 월생활 반성 및 월 계획 수립
  • 2. 이웃돕기, 봉사활동, 건의사항 협의
  • 3. 기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의 제안 및 협의
3. 회의
  •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2. 정기총회는 월 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3.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4. 전교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 6절 정보통신
제57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57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가급적 휴대하지 않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 5장 개정절차

제59조【개정절차】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관 관련한 사항’을 개정할 때에는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한다.

부  칙

제1조 【제정일】
이 규정은 2000년 10월 1일에 제정하였다.
제2조 【구 성】
본 유덕초등학교생활규정은 총 5장 및 부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3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07년 4월 10일에 개정하였다.
제4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7년 4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5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09년 4월 7일에 개정하였다.
제6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4월 7일부터 시행한다.
제7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1년 5월 3일에 개정하였다.
제8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5월 3일부터 시행한다.
제9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1년 11월 25일에 개정하였다.
제10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제11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2년 5월 31일에 개정하였다.
제12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5월 31일부터 시행한다.
제13조 【개정일】
이 규정은 2013년 4월 11일에 개정하였다.
제14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4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제15조【개정일】
이 규정은 2014년 5월 29일에 개정하였다.
제16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4년 5월 29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