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특색교육_안내

글자크기
기본
크게
가장크게
배움, 나눔, 소통으로 꿈을 키우는 유덕교육

슬로우 리딩으로 생각 키움, 마음 나눔

목적
  • 1) 자유로운 ‘질문’ 속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생각이 튼튼하고 마음이 따뜻한 학생을 기르기 위한 독서교육을 추진한다.
  • 2) 양적 독서에서 질적 독서를 추구하는 지도 방법의 개선을 꾀한다.
  • 3)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하여 창의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킨다.
방침
  • 1) 도서관 활용 독서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독서 지도 수업과 독서 행사를 도서관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 2) 학교 특색 교육 시간에 독서 방법과 독후활동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여 학생들 스스로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3) 내실 있는 독서 교육을 위하여 학년별 슬로우리딩 활동과 독서행사 주간 활동내용을 연계하여 실시한다.
  • 4) 독후활동 작품을 학교 신문, 홈페이지 등으로 활용하여 적극 홍보한다.
세부 실천 계획
주요내용 실 천 내 용 목표 시기 담당
학급 및 교내
독서환경 마련
◦ 학급 독서판, 학급 문고 설치․운영
- 학년별 권장 도서와 교과 연계 도서 안내
◦ 도서관 환경 구축
- 신간 도서 확보 및 전산화
◦ 온라인 환경 조성
- 학급독서 게시판 운영
- 학부모 독서회 홈페이지로 정보 공유
2회

수시

수시
3,9월

연중

연중
연중
담임

사서

담임
사서
◦독서 협력 체제 구성
- 학생 도서 도우미 조직 및 운영
- 학부모 도서 도우미 조직 및 운영
수시 연중 사서
학부모동아리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활동
◦ 교과 및 창체 시간 활용 수업시간 독서교육
- 국어과 한 학기 한권 및 온작품 읽기
- 학교별 특성을 반영한 교과 연계 독서활동 실시
- 교과 교육과 연계한 토의·토론 및 독서 수업 실시
수시 연중 담임
◦ 고전 읽기 활동을 통한 고전 읽기 풍토 조성
- 학년별 학생 수준에 적합한 고전 도서 선정
- 한 학기 한권을 깊이 있게 읽기(슬로우 리딩)
- 다양한 교내 독서활동 및 독서·토론활동,
글쓰기 주제 도서로 활용
- 질문하고 이야기 나누며 함께 읽기
수시 연중 담임
◦ 도서관 활용 수업
- 교과 융합․연계 독서 수업 실시
수시 연중 담임
사서
class="tal"◦ 독서를 통한 진로수업
- 책 속에서 인생 멘토 찾기
수시 연중 담임
독서 프로그램 운영 ◦ 사제동행 아침 독서 시간 운영
◦ 학부모와 함께하는 즐거운 아침독서시간
- 책 읽어주기 및 다양한 독서활동 전개
◦ 빛고을 독서 마라톤을 활용한 독서 활동
◦ 학생 독서동아리 조직·운영
◦ 다양한 독서체험하기
- 학년, 학급 특색에 맞는 자율 독서 체험활동
- 학년별 독서행사 주간 운영
- 옛것을 찾아보는 문학기행
- 가족과 함께 주말 10분 독서, 이야기 나누기
- 지역사회 도서관, 서점 나들이
◦ 학교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 세계책의 날 행사
- 도서관 독서주간 행사
- 학부모 독서회 재능기부 행사
수시
주1회

수시
수시

수시
1회
1회
주1회
월1회

1회
1회
1회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5월중
연중
연중

4월중
11월중
11월중
담임
사서

사서
6학년

담임
담임
사서
학부모
학부모

사서
사서
사서
기대효과
  • 1) 독서를 스스로 정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독서 생활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 2) 토론 문화의 활성화로 비판적으로 읽기, 상대의 말을 경청하기, 설득력 있게 말하기 능력이 함양될 것이다.
  • 3) 독서를 통한 폭넓은 사고의 경험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이 형성될 것이다.
  • 4) 나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삶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문학적 감수성이 풍부해질 것이다.

테마 2 마움데움(HEAT)을 통한 따뜻한 행복 인성 기르기

목적
  • 1)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 2) 가정․학교․사회가 협력하여 인성을 깨우치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 3)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른다.
  • 4) 학생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안전하고 즐거운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방침
  • 1) 학교 교육활동 전반을 인성 친화적으로 변화한다.
  • 2) 학생 인성을 깨우치는 교육 활성화에 힘쓴다.
  • 3) 교원의 인성교육 실천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
  • 4) 가정-학교-사회의 연계 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세부 실천 계획
주요내용 실 천 내 용 대상 시기 비고
인문교육
(Humanities)
존중과 배려, 나눔을 실천하는 인성교육
- 체험․실천 중심 교육과정 운영
- 1교 1브랜드(통통 36.5℃ 세상 만들기) 운영
- 다양한 인성놀이를 통한 핵심역량 기르기
- 민주시민 교육 강화

∙ 독서교육을 통한 소통․공감 능력 함양
- 질문하고 이야기 나누며 함께 읽기,
삶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기르기
- 독서를 통한 진로수업 : 책 속에서 인생 멘토 찾기
-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인성 주간 연계한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 실천 중심 인성교육 실시
-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도전! 인성미션’ 전개 및 실천
- 언어문화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1행 실천
- 또래활동 활성화
- 체험형 학교폭력예방 ‘어울림프로그램’ 운영

1~6
학년





1~6
학년





1~6
학년




연중





연중





연중
4,9월
연중
연중
연중
연중
환경·생명교육
(Environment)
∙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연환경체험 교육 실시
- 학교 내 텃밭 가꾸기
- 지속가능발전 교육
- 쌀 중심 식습관 교육 학교 운영
- 환경 생태교육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실시
- Wee 클래스 위기 학생 치유시스템 구축 및 운영
1~6학년 연중
꿈·끼교육
(Apitude Training)
∙ 인성테마별 교육 활성화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를 활용한 진로교육 활성화
- 교육기부를 통한 진로체험, 인성교육
- 다양한 존중과 건전한 가치관 형성을 위한 동아리 활동 실시
- 학년별 끼 계발 활동 : 진로체험의 날,동아리 부서 운영
- 예술교육을 통한 조화로운 감성 및 정서 함양

∙ 놀이를 통한 꿈 키움, 꿈 나눔
- 놀이 활동을 통한 소통, 협력, 공감 능력 기르기
- 학생 놀 권리 보장
- 인성 놀이 중심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 체육교육 활성화를 통한 건강한 인성 함양
1~6학년




1~6학년



연중





연중



감사하기
(Thanks to everything)
∙ 나눔의 기쁨을 함께 실천하기
- 1학급 1나눔 실천
-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전개 : 소통과 협력의 배움, 함께 배움 실천
- 학급회의 시간을 통한 칭찬과 격려하기
- 기부 및 봉사활동 운영 : 알뜰나눔 부스 운영, 1교 1나눔 실천
- ‘사과데이’ 운영
1~6학년 연중
연중
연중
12월
10월
기대효과
  • 1)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이 활성화 될 것이다.
  • 2)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가 조성될 것이다.
  • 3)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이 함양될 것이다.
  • 4) 나, 우리, 사회로 확장되어 가는 인성활동으로 학생의 행복감이 증진될 것이다.
  • 5) 인성교육중심 연계 활동 강화를 통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될 것이다.